무릎 십자인대 손상 파열 종류,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수술, 시술, 재활, 합병증
무릎 십자인대 손상 의미, 정의, 뜻
무릎 관절에는 많은 인대들이 있지만, 그 중 제일 중요한 4가지 인대는 무릎 내측 및 외측 측부 인대, 후방 십자인대, 전방 십자인대입니다. 무릎 관절의 인대들은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무릎 인대 손상 시에는 전후방, 측방 혹은 회전 불안정성이 발현됩니다.
무릎 인대 손상 직후 급성기에는 부종, 통증, 근육의 긴장, 경련 등으로 명확한 진단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시간을 두고 증상의 변화를 확인하고, 반복해서 신체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무릎 십자인대 손상 종류
무릎 인대 손상에는 전방 십자인대 손상, 후방 십자인대 손상, 무릎 측부인대 손상이 있습니다.
무릎 십자인대 손상 원인
1. 무릎 측부인대 손상
무릎 내측 측부인대는 다리가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힘에 의하여, 무릎 외측 측부인대는 다리가 안쪽으로 휘어지는 힘 때문에 손상을 입습니다.
2. 후방 십자인대 손상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보통 무릎 관절이 꺾인 상태에서 정강이뼈 윗 부분에 가해지는 직접적인 충격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교통사고, 오토바이 사고, 자동차 계기판에 손상을 입은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 관절이 정상적으로 펼쳐지는 범위를 벗어난 경우 손상에 의해서도 다른 인대와 함께 후방 십자인대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전방 십자인대 손상
전방 십자인대 손상은 무릎 관절 손상 내에서 제일 많이 생깁니다. 전방 십자인대 손상은 스키, 축구 등 운동 과정에서 생기는 충돌, 태클로 인한 접촉 손상과 갑작스런 방향 전환, 정지, 비틀림 등의 비접촉 손상 때문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무릎 십자인대 손상 증상, 증세
1. 무릎 측부인대 손상
무릎 측부인대 손상의 급성기에는 부종, 통증, 관절 간격 부위의 압통, 관절 간격의 증가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기에는 관절의 불안정성을 스스로 자각하거나, 신체 검진을 통하여 불안정성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2. 후방 십자인대 손상
후방 십자인대 손상 뒤, 부종, 통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 내의 출혈이나 관절 불안정 증상은 전방 십자인대 손상에 비해 희귀하게 생기기 때문에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급성기에 진단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외상 병력을 자세히 체크해야 합니다.
3. 전방 십자인대 손상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났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고, 전방 십자인대 손상 뒤 관절의 부종, 심한 통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릎 십자인대 손상 진단, 검사
1. 무릎 측부인대 손상
무릎 측부인대 검사에서는 외반력 혹은 내반력을 주어 체크하는 스트레스 방사선 검사, 자기공명영상 등이 이용됩니다.
2. 후방 십자인대 손상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후방 십자인대 손상 병력, 급성기 통증, 만성기의 불안정성 등의 증상, 불안정성에 대한 신체검진, 스트레스 방사선 검사, 자기공명영상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독 인대손상보다는 다양한 인대가 함께 손상되는 경우가 많고, 약 60%에서 후방 외측인대 복합체, 다른 인대손상을 수반하기에, 동반된 인대 손상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인대 손상 뒤 6개월이 흐른 만성파열은 자기공명영상에서 정상적으로 보여질 수 있기에, 후방 스트레스 방사선 검사가 유용히 이용됩니다.
3. 전방 십자인대 손상
전방 십자인대 손상은 전방 혹은 회전 불안정성을 신체검진을 통해 체크하고, 스트레스 방사선 검사, 자기공명영상, 관절운동 측정기 검사 등을 추가로 받아 진찰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 전방 십자인대 손상의 증상은 지속적 불안정성, 무릎관절의 무력감, 반복적 부종 발생 등이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길이나 계단, 경사진 길을 걷기가 어렵고, 방향을 바꾸기 힘들고, 무릎 관절 주변 대퇴사두근 등의 근력이 점점 약해지면서 근육이 위축합니다.
무릎 십자인대 손상 치료, 시술, 수술, 재활
1. 무릎 측부인대 손상
무릎 내측 측부인대의 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재활 치료, 보조기 사용, 체중 부하 금지, 약물 치료 등 보존적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 외측 측부인대 또한 보존적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지만, 동반된 손상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무릎 측부인대 수술은 인대 그대로를 보존하거나 강화하는 수술과 자가 혹은 동종 이식물을 사용한 재건술 등이 있습니다.
2. 후방 십자인대 손상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전방 십자인대 손상과 비교하면 비수술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후방 십자인대의 불안정성이 적고, 부분 손상인 경우 보통 비수술적으로 치료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보조기 등으로 손상부위를 고정하고 체중을 싣지 못하게 해서 손상된 인대를 보호하다가, 일정 기간이 흐르면 운동 및 체중을 싣는 정도를 단계적으로 높이게 됩니다.
후방 십자인대의 수술적 치료는 스트레스 방사선 검사에서 10mm 이상의 후방 전위가 관찰되거나 다양한 인대가 함께 손상된 경우게 실시하고, 자가 혹은 동종 이식물을 사용한 관절경적 재건술을 실시합니다. 골절편이 떨어진 견열골절에서는 보존적으로 치료할 수 없을 때, 나사못 등으로 고정하는 수술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3. 전방 십자인대 손상
전방 십자인대 손상의 치료는 손상의 정도, 위치, 불안정성의 정도, 활동 정도, 생활 방식, 환자의 나이 등에 달라지지만, 통상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전방 십자인대는 무릎 측부인대와 비교하면 자연적 회복력이 낮기에, 비수술적 보존적 치료만으로 기능을 회복하는 경우는 희귀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고 퇴행성 변화가 진행된 활동 수준이 낮은 환자나, 증상이 없는 부분 파열 환자에게는 보존적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용하는 수술적 치료는 관절경을 통한 전방 십자인대재건술로 자가 혹은 동종 이식물을 사용합니다. 파열된 인대를 봉합하는 수술 방법은 지금은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보통 부종이 감소하고, 관절운동범위가 회복되는 인대 손상 2주 뒤에 실시합니다.
4. 재활치료
수술 뒤 재활은 아주 중요합니다. 적당한 기간의 보호와 시기에 맞는 운동이 필요하고, 보통 무릎 관절 보조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무릎의 과신전을 피해야하고, 굴곡 구축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단계적으로 보조기의 각도를 늘리면서 굴곡 각도가 갑자기 늘어나지 않도록 하고, 체중 부하 또한 체중을 싣는 정도를 단계적으로 높여서 수 주 뒤에 전체 체중 부하를 시행합니다.
근력 강화를 위한 운동도 중요한데, 초반에는 인대의 강도가 약하기에 무릎에 무리하게 체중이 실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무릎 십자인대 손상 합병증
수술 뒤 합병증에는 운동 제한, 관절 섬유증, 슬개골 골절, 슬개 대퇴 관절의 통증 등이 존재합니다.
▼ 더 알아보기 ▼
이상,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일반의약품 >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폐쇄성폐질환 뜻, 의미, 원인, 경과, 예후,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약물치료 (11) | 2023.09.18 |
---|---|
미숙아 의미, 정의, 기준, 원인, 증상, 증세, 특징, 치료, 합병증, 망막검사 (31) | 2023.09.17 |
발진 티푸스 의미, 원인, 전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백신, 예방접종, 치료, 세균, 전염 (32) | 2023.09.15 |
바이러스성 사마귀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제거, 예방, 레이저, 피부, 자연소멸 (28) | 2023.09.14 |
미숙아 망박병증 의미, 원인, 경과, 예후, 역학, 통계,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합병증 (29) | 2023.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