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약품/질병정보

항문직장농양 의미, 뜻,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정보

바른건강생활 2023. 10. 4. 09:14
반응형

항문직장농양_1

 

항문직장농양 의미, 뜻,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정보

 

항문직장농양_2

 

항문직장농양 의미, 정의, 뜻

 

항문과 직장 주변의 조직강에 염증이 생겨서 농양으로 발전할 것을 뜻합니다.

항문직장농양_3

 

항문직장농양 종류

 

직장, 항문에 생긴 초기 염증은 주변 조직으로 넓어져서 여러가지 종류의 항문직장 농양을 유발할 수 있고, 농양이 생긴 위치에 따라 크게 4가지 형태로 구별합니다.

항문직장농양_4


(1) 거근상부형 농양
골반복막 하방과 항문거근 상방 사이에 있는 농양

(2) 괄약근간형 농양
외괄약근과 내괄약근 사이에 발생한 농양

(3) 좌골항문형 농양
직장과 좌골 사이에 발생한 농양

(4) 항문주위형 농양
항문 주위의 피부 바로 아래에 발생한 농양

이상 종류 중 항문주위형 농양이 제일 많이 생기고, 그 다음으로는 좌골항 농양이 많은데, 환자에 따라서는 다양한 종류가 동시 다발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항문직장농양_5

 

항문직장농양 원인

 

항문직장농양의 제일 많은 원인은 항문선의 감염입니다. 기타 당뇨병이나 백혈병, 크론병 환자 등 혈액질환 환자 등에게도 항문직장농양이 발생할 수 있고, 혈전성 치핵, 치열, 항문 부위의 수술이나 외상 뒤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 항문직장농양의 위험요인
● 염증성 장질환(궤양성대장영, 크론병 등)
● 면역력이 낮아진 상태(혈액질환, 암 등)
● 당뇨병

항문선와의 안쪽으로 연결된 항문선은 6-10개 정도 존재하는데, 대변이나 이물질, 외상 등에 의해 이들 관이 막히면 항문선 내에 분비물이 고이게 되며, 그 결과 세균들이 분비물 안에서 증식하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항문직장 농양을 유발하는 원인균은 보통 대변 안에 무수히 존재하는 일반세균이지만, 5-10%의 환자에게는 결핵균이 원인이 되고, 때때로 크론병이라는 염증성 장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직장농양_6

 

항문직장농양 증상, 증세

 

항문직장농양의 증상은 농양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제일 중요한 증상은 항문 주위의 통증이고, 이런 증상은 앉거나 걷거나 배변 시에 더 심해집니다.

◆ 항문직장농양의 대표적 증상
● 발열
● 항문 주위에 벌겋게 부어오른 부분이 있으며, 만져쓸 때 통증이 느껴짐
● 항문 주위의 통증

농양이 항문의 좀 더 깊은 부분에서 생긴 경우는 증상도 천천히 나타나고, 통증도 항문 바깥쪽 보다는 더 깊숙한 곳에서 느껴지며, 고열이나 전신쇠약 등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항문직장농양_7

 

항문직장농양 진단, 검사

 

항문직장농양이 의심되는 환자가 병원에 가면 진단을 위해 MRI검사, 경향문초음파검사, 신체검진, 문진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1. 문진
항문 주위에 갑자기 통증이 생기고, 점점 심해진다면 항문직장농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발열이 수반되기도 하기에 감기몸살기운이 있으면서 항문 주위가 아프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인 경우 환자의 약 20-40%에서 과거에 농양이 저절로 터졌거나 병원에서 절개배농한 과거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2. 신체검사
항문직장농양의 경우 항문 주위가 벌겋게 붓고 손으로 만졌을 때 통증을 호소하고 심한 경우에는 말랑말랑하게 농양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발생 부위가 좀 더 깊은 경우 항문관 속으로 손가락을 넣어보면 항문관이나 직장벽에 압통이 있거나 염증 부위가 단단하게 만져지기도 합니다.

항문직장농양_8


3. 항문 초음파 검사
문진이나 신체검사에서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는 초음파 기구를 사용하거나 항문이나 직장 주위에 생긴 농양을 체크하고, 위치와 크기 등도 명확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MRI 검사

항문직장농양_9

 

항문직장농양 치료, 시술, 수술

 

항문직장농양이 진단되면 즉시 절개해서 배농시켜야 합니다. 때때로 수술하지 않고 항생제만 주사해서 염증이 가라앉는 수도 있으나, 주위로 염증이 더 파급되면서 심해지는 경우가 많고, 재발을 막지도 못해서 빠른 절개배농이 제일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항문직장농양이 진단되면 심한 봉와직염이 있거나 간질환, 당뇨병 등의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면역기능이 낮아진 상태, 심판막 질환이나 인공기관을 부착한 환자 등에서 추가로 항생제를 주사합니다.

항문주위 농양이나 심하지 않은 좌골항문형 농양은 외래진료실이나 수술장에서 국소마취하에 절개배농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심하거나 괄약근간형 농양, 거근상부형 농양 등 농양의 위치가 깊을 경우에는 척추마취 혹은 전신마취를 해야 합니다.

항문직장농양_10


거근상부형의 경우에는 대다수 충수돌기염, 대장게실염, 크론병 등 복강내 염증성 질환이 파급되어서 생기고, 일부에서는 괄약근간형 농양이나 농양이 위로 파급되서 생기기에 수술로도 이들 원인에 따라 여러가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절개배농 시 염증의 원인이 된 내공이 발견되면, 이에 대해 동시에 절개를 실시해서 농양이 다시 생기거나 치루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환자에게는 내공을 발견하기 어렵고, 절개배농 시 내공까지 동시에 절개할 경우, 합병증의 위험이 많아질 수 있기에 절개배농만 실시하고 경과를 지켜보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절개배농 뒤에는 상처가 나을 때 까지 좌욕을 실시하면서 경과를 관찰하는데, 1개월 이상 분비물이 지속해서 나오거나 상처가 낫지 않으면 치루에 대한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항문직장농양_11

 

항문직장농양 맞춤정보

 

1. 혈액질환과 항문직장농양
림프종, 과립백혈구감소증, 백혈병 등 혈액질환으로 입원한 환자의 3-8% 정도에서는 항문직장농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들 환자에게는 면역력이 크게 낮아져 있기에 항문선을 침입한 각종 병균이 쉽게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혈액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변비 등 항문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요인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항문 주위나 회음부에 통증이 있으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항문직장농양_12


2. 괴사성 항문직장감염
희귀하게 당뇨병환자나 암 환자, 비만인 사람 등에게 생긴 항문직장농양이 근육, 근막, 피부를 따라 광범위하게 발전해서 괴사를 유발해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괴사성 항문직장감염은 초기에 진단해서 괴사부위를 광범위하게 절제하고 배농시켜야 하고, 복강내 염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개복수술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 더 알아보기 ▼

 

항문직장농양 의미, 뜻, 종류,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시술, 수술, 정보 - 바른건강

항문직장농양의 제일 많은 원인은 항문선의 감염입니다. 기타 당뇨병이나 백혈병, 크론병 환자 등 혈액질환 환자 등에게도 항문직장농양이 발생할 수 있고, 혈전성 치핵, 치열, 항문 부위의 수

barun-life.com


이상,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