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약품/질병정보

볼거리 의미, 정의, 뜻, 원인, 감염, 전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합병증

바른건강생활 2023. 11. 22. 09:12
반응형

볼거리_1

 

볼거리 의미, 정의, 뜻, 원인, 감염, 전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합병증

 

볼거리_2

 

볼거리 의미, 정의, 뜻

 

볼거리는 유행성 이하선염이라고도 말합니다. 보통 청소년기 및 소아에게 생기고, 귀밑 침샘의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 질환입니다.

 

볼거리_3

 

볼거리 신고대상, 방법

 

● 신고 범위

  • 의사환자
  • 환자

 

● 신고 진단

  • 의사환자 : 임상증상 및 역학적 관련성을 고려해서 유행성이하선염이 의심되나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부합하는 검사결과가 없는 사람
  • 환자 : 유행성이하선염에 부합하는 임상증상을 보이면서 진단을 위한 검사기준에 의해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사람

 

● 검사 기준

  • 검체에서 특이 유전자 검출
  • 검체에서 특이 lgM 항체 검출
  • 회복기 혈청의 항체가 급성기에 비해 4배 이상 증가
  • 검체에서 볼거리 루불라바이러스 분리

 

● 신고 시기

24시간 안에 신고

 

● 신고 방법

신고서를 작성해서 관할 보건소로 팩스 전공 혹은 웹을 통해 신고

 

볼거리_4

 

볼거리 원인, 감염경로

 

볼거리는 바이러스로 오염된 타액, 비말 및 매개체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병입니다. 전염력이 있는 시기는 귀밑샘이 붓기 1-2일 전부터 5일까지 입니다.

 

볼거리_5

 

볼거리 역학, 통계

 

볼거리는 예전에 전 세계에서 유행하면서 보통 15세 이하 어린이에게 집중 발생했지만, 선진국에서는 예방접종 도입 뒤 대폭 낮아졌습니다. 백신이 도입되기 전, 전 세계 연간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100-1,000명으로, 온대기후에서는 봄과 겨울 사이에 제일 많이 걸리고, 2-5년 간격으로 유행했습니다.

 

볼거리_6

 

한국에서는 1998년에 대유행이 발생한 뒤, 2002년 746명으로 낮아졌지만, 그 뒤 계속하여 많아져 2006년까지 2,000명 내외, 2008년까지 약 4,500명, 2011년까지 6,000명 이상 신고되었고, 2013년 17,024명, 2014년 25,286명으로 큰 폭으로 많아졌습니다.

 

2019년도에는 15,967명의 환자가 신고 되었습니다. 요즘 6-17세 연령대에서 많이 걸리고, 남자가 여자에 비하여 발생 빈도가 많습니다.

 

볼거리_7

 

볼거리 증상, 증세

 

볼거리는 무증상일 수도 있지만, 구토,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귀밑샘을 침입하는 경우가 대다수며(85%)), 턱밑샘도 많이 침입하지만, 설하선은 때때로 침입합니다. 발병 초반에는 한쪽 귀밑샘에서 시작해서 2-3일 뒤에는 양측을 다 침입하지만, 약 30%는 한쪽만 침입합니다.

 

귀밑샘 침입 시, 귀가 상측방으로 밀려나면서 귀를 중심으로 단단히 부어오르고 압통과 통증을 수반합니다. 보통 1-3일째 최고에 달하며, 3-7일 안에 점점 가라앉습니다. 인체 어느 장기라도 침입 할 수 있지만, 췌장, 생식선, 뇌수막, 침샘을 보통 침입합니다.

 

볼거리_8

 

볼거리 진단, 검사

 

검체에서 바이러스가 분리되는데, 혈청학적 진단 방식으로, 회복기와 급성기 혈청에서 특이 lgG 항체가 4배 이상 많아지거나 lgM 항체가 검출되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검체의뢰방법

국립보건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할 시, 반드시 검체와 의뢰서를 함께 보냅니다.

 

▶ 검체

▷ 항체검사용 혈청

4도를 유지해서 보냅니다.

 

▷ 운송-바이러스 배양용 검체

운송 시는 4도를 유지하고 72시간 안에 운송할 수 없을 경우에는 -70도에 보관해야 합니다.

 

▷ 항체검사

급성기와 회복기 혈청 1mL 정도

 

▷ 배양검사

  1. 소변 : 첫 5일간 5-10mL 채취
  2. 뇌척수액 : 뇌수막염 첫 3일간 1-2mL 채취
  3. 타액 : 이하선염 발생 2-3일부터 발생 4-5일까지 채취

 

볼거리_9

 

볼거리 치료

 

볼거리는 현재까지 특이적 치료법은 없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 등 대증치료를 실시합니다. 췌장염 혹은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으로 구토가 심할 경우, 수분 및 전해질을 제공하고, 음식을 씹기 어려울 때에는 식이요법을 실시합니다.

 

볼거리_10

 

볼거리 합병증

 

볼거리의 합병증으로는 바이러스성 수막염이 제일 많습니다. 부고환염, 고환염은 사춘기 뒤 남성에게 볼 수 있는데 오한, 발열과 함께 고환이 붓고 요관을 따라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다수 한쪽만 침입(70%)하고, 불임은 매우 희귀합니다.

 

난소염 또한 불임이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췌장염은 보통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명치 통증, 구토, 오한, 발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청력장애로 희귀하지만, 감각신경성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다수 일측성이지만, 영구적으로 청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더 알아보기 ▼

 

볼거리 의미, 정의, 뜻, 원인, 감염, 전염,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합병증 - 바른건강생활

볼거리는 유행성 이하선염이라고도 말합니다. 보통 청소년기 및 소아에게 생기고, 귀밑 침샘의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 질환입니다. 볼거리는 바이러스로 오염된 타액, 비말

barun-life.com

▼ SNS 대란 핫딜템 알아보기 ▼

 

SNS 핫딜템 모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itt.ly

 


이상,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